1. 예술작품의 복제란?
① 예술작품의 복제 관한 일반적 논의
예술작품의 복제에 관한 논의는 찬성과 반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나름대로의 정당한 논리로 그에 대한 논쟁이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예술작품의 복제는 그작품에 해를 끼치는가?' - 우리는 여기서 예술작품의 복제가 해가 되는 것인
예술들은 대체로 복제를 전제로 하고 있다.
‘순수예술’은 ‘빛의예술’의 대중성을 따라잡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현시대의 뒤엉킨 예술적 상황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작품의 복제가 그작품에 해를 끼치는 것인가에 대한 연구 필요
1. 자기 표현의 욕구
자기의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
예술작품의 복제를 통해 대중적 보급이 가능해졌는데 문제는 이러한 복제가 예술작품의 독자성을 훼손할 것 같다는 점이다. 과연 작품의 복제는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이 문제를 다루기에 앞서 먼저 복제에 대한 정의를 내려 봄이 좋을 듯하다. 복제라는 것을 사전에 있는 그대로 보면,
그리고 그 과정에는 수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할 수도있다.
이들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지적재산도 장기간에 걸친 땀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물은 대부분 일반에 공개된 후에는 복제를 통하여 공유되거나 타인에 의해 모방되기 매우 쉽기 때문에 이들 창작자들을 보호해주지
예술작품의 복제 기술 발달은 순수예술의 본질적인 성격에 충격을 가하였으며 예술과 대중과의 관계를 일변 시켰다. 예술작품의 수요자 내지는 향유자가 대중이라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일반 대중의 예술작품에 대거 참여와 그 참여 방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변화는 양에서 질로의 변
해졌는데 문제는 이러한 복제가 예술작품의 독자성을 훼손할 것 같다는 점이다. 과연 작품의 복제는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2. 예술작품, 복제, 아우라의 정의
예술작품은 어떤 일정한 재료와 양식·기교 등에 의하여 미(美)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인간의 활동, 또는 그 산물을 말한다. 이
그래밍에 의한 시스템으로 주로 2D, 3D 그래픽으로 디지털 표현에 의해 만들어 지고 디지털 아트 영역 역시 같은 툴과 방법으로 구성된다. 게임은 디지털 그래픽에 의한 표현으로 제한적일 수 있지만 그 안에서 화려하고도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시각적 효과가 많다. 예술에서의 시각적 요소는 작
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형태의 활동에 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예술작품을 제작한다더라도 이를 상품화시키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포지셔닝시키는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으
며, 이러한 단체들 중 마케팅력이 수반되지 못한 상당수
예술작품이 의도하지 않았더라 하더라도 충분히 감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상이라는 행동, 나아가 ‘미적 가치가 있는 작품’이 무엇인지 에 대한 고민을 유도할 수 있다.
- 그에 의해예술이 시대에 끼치는 영향의 스케일이 커졌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예술작품이 시대에 미치는 영향으로
일컬어지는 이 조각상은, 실제로는 팔이 잘린 그저 그런 몸뚱이에 지나지 않는다. 오랜 시간동안 평론가들에 의해 '이것이 아름다움의 절정이다.' 라고 규정지어져 우리들에게 이를 받아들이도록 강제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밀로의 비너스가 아름답다고 말하는 것이다. 즉, 예술작품은 보이는 것이 아니